편집규정


교육심리연구 편집 규정

1. 원고 작성
  • 한글 97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  •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( )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는다. 단,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.
  • <요약>을 가로 80행, 세로 15열 이내로 한 문단으로 작성하여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.
  • 원고의 분량은 요약, 삽화, 도표, 참고문헌, 영문초록, 부록을 포함하여 15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.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25쪽을 초과할 수 없다.
  • 편집 시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편집용지는 A4(폭 210, 길이 297)로 한다.
    • 용지여백은 위쪽 20㎜, 아래쪽 55㎜, 왼쪽․오른쪽 35㎜, 머리말 13㎜, 꼬리말 12㎜로 설정한다.
    • 논문제목의 글자는 신명조 진하게 16point로 하고, 문단은 가운데 정렬로 설정한다.
    • 본문의 글자는 신명조 10point, 장평 100%, 자간 -6%로 하고, 줄 간격은 160%로 설정한다.
    • 요약, 표와 그림(의 제목), 인용, 참고문헌 등의 글자 크기는 9point로 하고, 줄 간격은 150%로 설정한다.
    •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(10point)으로 설정한다. 단, 요약과 영문초록은 예외로 한다.
2. 제목 번호
  • 1단계:Ⅰ, Ⅱ, Ⅲ … (13 point, 신명조 진하게, 가운데 정렬)
  • 2단계: 1, 2, 3 … (10 point, 중고딕, 2칸 들여쓰기)
  • 3단계: 가, 나, 다 … (10 point, 신명조 진하게, 2칸 들여쓰기)
  • 4단계: 1), 2), 3) … (10 point, 신명조, 2칸 들여쓰기, 이하 동일)
  • 5단계: 가), 나), 다) …
  • 나 열: ①, ②, ③ …
3. 표․그림․통계량
  • 표와 그림은 본문 중에 삽입하고 일련번호를 붙인다. 표에는 < >, 그림에는 [ ] 괄호를 사용한다. 표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, 그림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제시한다.
  • 표의 선은 최상단, 주요 경계, 최하단에만 넣으며, 한 줄로 된 횡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인쇄할 수 있도록,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본문 안에 삽입한다.
  • 모든 통계량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
    • <예> t검증, r = .50, Cronbach α, M, SD, F(2,30) = 5.98
4. 인용
  • 본문에서 문헌인용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하며, 연도 표시의 괄호는 앞 어절과 붙여 쓴다.
    <예> 이복동(1970)은 Henry(2007)는
  • 문장 마지막에 문헌 인용시 인용 후 마침표를 찍는다.
    <예> 자기결정성 학습동기는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(Ryan & Deci, 2000).
  • 성과 연도를 ( )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“, &”로 표기한다. 단, 저자가 2명인 경우는 &앞에 “,”를 찍지 않는다.
    <예1> 교육 혁신 방향(Kim, Riddle, & Oh, 2008)
    <예2> 교육 행정 시스템(Lee & Park, 2007)
  • 저자 1인, 2인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는 본문에 인용문이 사용될 때마다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한다. 3인 또는 그 이상 저자의 저작물인 경우 모호성을 초래하지만 않는다면 첫 번째 인용을 포함하여 모든 인용에서 첫 번째 저자명만 포함하고 본문에서는 ‘○○○ 외’ 로 기재하고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 ‘et al.'로 나타낸다.
    <예> 홍길동 외(1992, 2-3)는 …
    Wittrock 외(1996)는 …
    --- 제시하였다(Wittrock et al., 1996).
  • 3인 이상의 저자와 출판연도가 있는 저작물 인용 시 모호성을 초래하는 경우, 모든 인용에서 참고문헌 식별에 필요한 만큼의 저자명을 기입하고 나머지 저자명은 ‘○○○ 등’ 이나 ‘○○○ et al.’로 축약한다.
  • 재인용의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하고 참고문헌 목록에는 재인용 문헌만을 제시한다.
    <예> ...을 제시하였다(Hoffman, 1979, 김경혜, 1991에서 재인용).
    <예> 이희성(1990: 권양희, 1998에서 재인용)은...
  • 동일저자인 경우, 연도순으로 기입하고, 같은 연도인 경우에는 제목순으로 연도 뒤에 영문소문자(a, b, c...)를 써서 구별한다.
    <예> 선행연구들(김혜영, 한길수, 1999, 2003a, 2003b)에서는...
  • 출처의 특정 부분을 인용하려면 페이지 번호나 해당 부분을 인용한다.
    <예1> (박경선, 2019, p.10), (박경선, 2019, pp. 10-13), (박경선, 2019, 표1)
    (James, 1988, Table 1), (James, 1988, 3장)
  • 번역, 재인쇄, 재출판, 재발간된 저작문에 대한 참고문헌의 본문 인용은 2개의 날짜를 사선으로 분리하되 더 오래된 연도를 먼저 기입한다.
    <예> Freud(1900/1953)
  • 일반적으로 모든 본문 인용에 저자와 년도를 포함한다. 단, 한 단락 내에 동일한 저작물이 반복 인용된다면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.
  • 인용하는 문헌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, 그 안에 저자명, 발행 연도 및 해당 쪽수를 기입한다.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들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그들 사이를 쌍반점(;)으로 가른다.
    <예> …이 최근의 경향이다(김선달, 1997, 1998; 홍길동, 1999: 13-16; Zimmerman, 1998).
5. 주
  • 각주(footnote)는 사용하지 않으며, 주가 필요한 경우에는 후주(endnote)를 사용한다.
  •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,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기 위한 사용은 금한다.
  • 후주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의 끝에 위첨자로 일련번호를 달아 표시한다. 후주의 내용은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직전의 논문 말미에 일괄적으로 싣는다.
6. 참고문헌
  • 참고문헌에서의 문헌나열은 먼저 한글문헌을 가나다 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서양어 표기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.
  • 첫 줄은 내어쓰고, 두 번째 줄은 한 탭 들여쓰기를 한다(약 6칸, 20포인트).
  • 저자명과 연도 사이는 한 칸 띄어쓰기를 한다.
  • 외국문헌에서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“&” 앞에 반드시 쉼표(,)를 찍는다(본문 내 문헌인용 시와 다름).
    <예1> Herman, J. Y., & Clark, A. A. (2015). Parenting behaviors, marital relationship, and soci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. Children and Health, 25(1), 248-161.
  • 외국문헌에서 2인에서 20인의 저자가 있는 경우, 각 저자를 쉼표(,)로 구분하고 최종 저자 앞에 &를 사용한다.
  • 외국문헌에서 21인 이상의 저자가 있는 경우, 첫 19인의 저자명을 포함하고, 생략점 (…)을 삽입하고, 최종 저자명을 추가한다.
  • 학회지명과 권(호) 표기 시, 권수는 숫자로 제시하고, 호수는 소괄호 안의 숫자로 구분한다. 호수가 없는 학술지는 권수만 표기한다.
  • 참고문헌의 논문 제목은 첫 글자와 콜론(:) 뒤 첫 글자만 대문자로 작성하며,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.
  • 참고문헌 내 한·영문 외 모든 글자표기(예: 일어, 중국어 등)는 영문으로 변환하여 작성한다.
  • 참고문헌 유형에 따른 작성요령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학술지논문
      • - 학술지명과 권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 - DOI가 부여된 문헌의 경우 DOI를 기재한다.
        <예> 강동단, 김천란, 천일야 (2021). 단서주기가 작업기억의 용량에 미치는 효과. 한국심리학회지: 발달, 12(1), 20-25.
        https://doi.org/10.15284/kjdp.2021.28.1.140
    • 단행본 또는 편저
      • - 단행본서적 전체 또는 장을 인용한 경우, 원 단행본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  • - 특정 장을 인용한 경우, 해당 부분의 페이지를 표기한다.
        <예> Weinstock, R., leong, G. B., & Silva, J. A. (2003). Defining forensic psychiatry: Roles and responsibilities. In R. Rosner (Ed.), Principles and practice of foresinc psychiatry (2nd ed., 00. 7-13). CRC Press.
    • 학위논문
      • - 학위논문 제목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• 번역서
      • - 번역서 제목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  • - 원본 발간일을 마지막에 괄호로 표시한다.
        <예> Robert, L. (1995). 자아의 발달. 김기정(역). 서울: 문음사. (원본 발간일, 1985)
        <예> Piaget, J., & Inhelder, B (1969). The psychology of the child (H. Weaver, Trans. : 2nd ed.). Basic Books. (Original work published 1966)
    • 보고서
      • - 보고서 제목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  • - 저자가 기관이나 단체인 경우 기관명 뒤에 약어가 아니라도 마침표를 찍는다.
      • - 외국문헌인 경우, 저자명과 출판사명이 기관명과 동일할 때 Author로 표기한다.
        <예> 이동은, 박정현 (2016). 2016년 가족실태조사. 서울: 여성가족정책연구소. 한국보건연구소. (2014). 2014년 가족보건실태조사. 천안, 충남: 한국보건연구소. br /><예>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. (2013). Children survey 2013 (Report No. 2013-92). Seoul: Author.
    • 학술대회 자료
      • - 학술대회 자료집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    <예> 김나영, 최선희 (2015). 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. 한국인간발달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, 20-38.
    • 신문, 미디어, 인터넷 자료
      • (a) 신문이나 잡지의 경우
        • - 정기간행물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, 일시와 수록면을 명시한다. 단, 맨 앞 저자명이 정기간행물명으로 표기되는 경우에는 중고딕체로 표기하지 않는다.
          <예> 현세민 (2016. 5. 3). 가정의 달을 맞아 우리나라 가족실태. 대한일보, pp. A3, A4.
          <예> 대한일보 (2016. 5. 3). 가정의 달을 맞아 우리나라 가족실태. pp. A3, A4.
      • (b) 인터넷 자료의 경우
        • - 정기간행물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    • - 인터넷주소와 인출한 날짜를 명시하여야 한다. 단, 자료가 작성된 시점을 알 수 없을 때에는 (n.d.)로 표시하고 인출한 날짜를 명시한다.
        • - 국문 자료의 경우 인출한 날짜 뒤, 영문 자료의 경우 인터넷주소 뒤에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.
          <예> 조태임 (2012. 2. 23). “알려야 소용없어” 학교폭력 쉬쉬…38%가 교실에서 발생. 중앙일보. https://article.joins.com/news/article/article.asp?total_id=7446460&ctg=1201에서 2013년 7월 10일 인출
          <예> 한겨레 (2012. 4. 19). 중학생 ‘자살위험’ 가장 높다 불안감 낮아도 극단적 행동. https://www.hani.co.kr/arti/society/society_general/528965.html에서 2012년 4월 19일 인출
          <예> Kates, J. (2012, April 19). A spate of teenage suicides alarms Russians. The New York Times. Retrieved April 19, 2012, from https://www.nytimes.com/2012/04/20/world/europe/in-russia –spate-of-teenage-suicides-causes-alarm.html?_r=1&ref=global-home
          <예> Nielsen, M. E. (n.d.).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. Global Chid Journal. Retrieved August 3, 2001, from https://www.psychology.com/psyrelig/psyrelpr.html
      • (c) TV나 라디오의 경우
        • - 방송 프로그램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,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.
          <예> 김철수(작가) (2016. 3. 18). 청소년의 이해. 부모공감프로그램. 서울: 서울문화방송.
    • 메타분석 시 참고한 부록의 경우
      • - 저자명 앞에 (*)표시를 붙여 일반적인 참고문헌 목록들과 구분하여 작성한다.
        <예> *홍길동(2016). 가족구조의 발달모형. 인간발달연구, 24(3), 130-155.
        *Werner, H., & Chandler, K. A. (1950). Experiences on sensory-tonic field.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, 42(2), 346-350.
기타 궁금한 사항은 편집위원장(kjep9612@daum.net)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2023. 1. 1.
한국교육심리학회 편집위원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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