편집규정


교육심리연구 편집 규정

1. 원고 작성
  • 한글 97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  •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( )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는다. 단,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.
  • <요약>을 가로 80행, 세로 15열 이내로 한 문단으로 작성하여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.
  • 원고의 분량은 요약, 삽화, 도표, 참고문헌, 영문초록, 부록을 포함하여 15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.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25쪽을 초과할 수 없다.
  • 편집 시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다.
    • ① 편집용지는 A4(폭 210, 길이 297)로 한다.
    • ② 용지여백은 위쪽 20㎜, 아래쪽 55㎜, 왼쪽․오른쪽 35㎜, 머리말 13㎜, 꼬리말 12㎜로 설정한다.
    • ③ 논문제목의 글자는 신명조 진하게 16point로 하고, 문단은 가운데 정렬로 설정한다.
    • ④ 본문의 글자는 신명조 10point, 장평 100%, 자간 -6%로 하고, 줄 간격은 160%로 설정한다.
    • ⑤ 요약, 표와 그림(의 제목), 인용, 참고문헌 등의 글자 크기는 9point로 하고, 줄 간격은 150%로 설정한다.
    • ⑥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(10point)으로 설정한다. 단, 요약과 영문초록은 예외로 한다.
2. 제목 번호
  • 1단계:Ⅰ, Ⅱ, Ⅲ … (13 point, 신명조 진하게, 가운데 정렬)
  • 2단계: 1, 2, 3 … (10 point, 중고딕, 2칸 들여쓰기)
  • 3단계: 가, 나, 다 … (10 point, 신명조 진하게, 2칸 들여쓰기)
  • 4단계: 1), 2), 3) … (10 point, 신명조, 2칸 들여쓰기, 이하 동일)
  • 5단계: 가), 나), 다) …
  • 나 열: ①, ②, ③ …
3. 표․그림․통계량
  • 표와 그림은 본문 중에 삽입하고 일련번호를 붙인다. 표에는 < >, 그림에는 [ ] 괄호를 사용한다. 표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, 그림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제시한다.
  • 표의 선은 최상단, 주요 경계, 최하단에만 넣으며, 한 줄로 된 횡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인쇄할 수 있도록,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본문 안에 삽입한다.
  • 모든 통계량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
    • <예> t검증, r = .50, Cronbach α, M, SD, F(2,30) = 5.98
4. 인용
  •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 “ ”를 넣어 기술하고, 긴 경우(3줄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제시한다. 따로 떼어 제시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, 위를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2칸씩 들여 쓴다.
  • 인용하는 단행본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와 해당 쪽수를 표기한다. 정기간행물의 경우에는 발행 연도만 표기한다.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기재한다.
    • <예>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(1993)은 …
    • 홍길동(1993: 25-26)은 … (1993년도 문헌의 25-26 쪽을 의미함)
  • 인용하는 문헌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, 그 안에 저자명, 발행 연도 및 해당 쪽수를 기입한다.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들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그들 사이를 쌍반점(;)으로 가른다.
    • <예> …이 최근의 경향이다(김선달, 1997, 1998; 홍길동, 1999: 13-16; Zimmerman, 1998).
  •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한다. 3-4인은 처음 인용될 때는 모두 기록하되, 두 번째 이후에 계속 인용될 때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. 나머지 저자는 국문의 경우 ‘○○○ 외’로 나타내며, 영문의 경우 본문 속에서는 ‘외’로,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 ‘et al.'로 나타낸다. 5인 이상은 3-4인의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는 경우에 준한다.
    • <예>홍길동 외(1992, 2-3)는 …
    • Wittrock 외(1996)는 …
    • 제시하였다(Wittrock et al., 1996).
5. 주
  • 각주(footnote)는 사용하지 않으며, 주가 필요한 경우에는 후주(endnote)를 사용한다.
  •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,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기 위한 사용은 금한다.
  • 후주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의 끝에 위첨자로 일련번호를 달아 표시한다. 후주의 내용은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직전의 논문 말미에 일괄적으로 싣는다.
6. 참고문헌
  • 본문에서 인용된 문헌만 참고문헌에 기재될 수 있다.
  •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동양서(한, 중, 일),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,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, 서양서는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.
  • 동양서의 경우,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중고딕으로 작성한다.
  • 서양서의 경우,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신명조 기울임으로 작성한다.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,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.
  • 정기간행물의 권(호) 수는 책명에 포함된 것으로 간주한다.
  •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기타 글자체는 신명조 보통으로 작성한다.
  • 참고문헌의 첫줄은 내어쓰기 2칸으로 설정한다.
  •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 양식에 따른다.
    • <예> 고정희(1991). 뱀사골에서 쓴 편지. 서울: 미래사.
    • 이성지․이기우 (1991).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. 교육학연구, 29(4), 1-28.
    • 서숙영 (1993). 가정변인과 학업성적의 관계. 박사학위논문, 영남대학교.
    • Amabile, T. M. (1996). Creativity in context. Boulder. CO: Westview.
    • Brookhart, S. M. (1992).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.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, 62, 37-65.
※ 기타 궁금한 사항은 편집위원장(bbak@chonbuk.ac.kr)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2006. 3. 30.
한국교육심리학회 편집위원장